노로바이러스의 원인, 증상, 전염 및 노로바이러스 치료와 예방법

    노로 바이러스란 유행성 위장염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로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이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설사나 구토를 하는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요. 오늘은 노로바이러스의 원인과 증상, 전염 및 노로바이러스의 치료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노로 바이러스는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일어나게 됩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일종의 식중독으로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수를 마셨을 때 감염되죠. 혹은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으로부터 전염되기도 합니다. 아주 적은 양으로도 쉽게 감염이 되고 나이와 상관없이 감염되기 때문에 주변에 감염이 된 사람이 있다면 항상 조심해야 하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증상, 전염 및 노로바이러스 치료와 예방법

    노로바이러스의 증상

    노로 바이러스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종의 식중독입니다. 따라서 감염이 되면 보통 하루에서 이틀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구토나 복통, 설사와 같은 증상이 일어납니다. 어린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토하는 경우가 많고 성인의 경우에는 설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토나 설사 모두 몸에 있는 수분을 과다하게 방출시키기 때문에 증상이 심할 경우 탈수나 심한 복통 증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반응형

     

    노로바이러스의 치료

    안타깝게도 노로 바이러스는 항바이러스제나 백신이 없습니다. 하지만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안정을 취하고 있으면 며칠 내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기 때문에 노로바이러스에 걸렸다면 가급적 푹 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탈수증상이나 복통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서 수액을 맞거나 진정제를 사용하는 등으로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치료와 더불어 중요한 것은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면 바이러스에 오염되었다고 생각되는 물건이나 주변 환경은 소독제로 세척하여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자체가 70도에서 5분 이상 가열하거나 100도에서 1분간 가열하면 완전히 소멸하게 되므로 끓여서 소독할 수 있는 물건들은 삶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원인, 증상, 전염 및 노로바이러스 치료와 예방법

    노로바이러스의 예방

    노로바이러스는 주로 손으로 감염이 잘 됩니다. 손으로 다양한 물건을 만지기 때문에 손을 매개체로 하여 옮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손을 자주 깨끗이 씻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방이 가능합니다. 특히 화장실에 다녀오는 경우나 음식을 준비하는 경우, 식사 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한데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하여 20초 이상 닦아주어야 합니다. 

     

    과일과 채소를 손질하는 경우에도 깨끗하게 세척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가급적 물은 끓여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노로바이러스에 감염이 되고 나면 옷이나 이불 등 자주 사용하는 것들은 모두 깨끗이 삶거나 세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염된 사람의 토사물로도 재감염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토사물을 치울 때에는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마스크를 쓰는 등의 보호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오늘은 겨울철에 걸리기 쉬운 식중독, 노로 바이러스의 원인과 증상, 치료와 예방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철이라 식중독의 위험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더 조심해서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및 가족관계증명서 무인발급기, 일반과 상세 차이

    자동차세 연납신청 및 신청기간, 자동차세 연납 할인, 카드납부방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